다이어트 실패 이유는 다이어트 진실과 거짓을 모르기 때문

다이어트 진실과 거짓


지방 섭취를 완전히 제한해라? (거짓)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은 ‘지방’ 혹은 ‘고기’라는 말을 끔찍한 괴물 보듯이 멀리하며, ‘이것을 먹지 않은 만큼 몸속에 누적된 지방을 태워 살이 빠지겠지’라고 여기기 쉽지만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무지방’ 초저칼로리 식이는 체내 지방은 연소 시키지 않고 호르몬 생성에만 악영향을 미쳐 신체 대사를 저하 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지방 소모가 더뎌지게 합니다. 


깨, 호두 등 몸에 좋은 필수 지방산이 들어 있는 지방 류 식품과 고기도 권장량을 지켜서 먹는 것이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지방은 우리 몸의 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무조건 지방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 몸에 좋은 지방은 들깨기름이나 오메가 3 지방 산 같은 좋은 지방을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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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야채에 식이 섬유가 풍부하다? (진실)

변비를 예방하고 지방 흡수를 저해하는 식이 섬유 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위해 식이 섬유를 많이 섭취해야겠다며 생야채만 고집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의 예상과 달리 생 야채보다 콩이나 감자, 해조류에 식이 섬유가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물론 생야채도 식이섬유를 섭취하기 좋은 식품군이지만 우리가 간과했던 콩, 팥, 된장찌개, 무말랭이, 고사리 같은 것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양파는 식이 섬유의 보고 입니다. 




식후에 녹차를 마시면 뱃살이 빠진다? (진실)

녹차 속의 타닌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고 체내 흡수를 억제하며 녹차에 많은 비타민 C가 지방 분해를 촉진합니다.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직후 아무것도 먹지 마라? (거짓)
살을 빼기 위해 운동 직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라고 하지만, 사실은 운동 후에는 반드시 물이나 우유를 마셔야 합니다. 지방을 분해하는 데는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운동 중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이나 우유를 마시는 것은 필수!


[관련자료 : 워킹화를 신고 걸어보자 살짝 아니 힘차게!]


생리통은 뱃살과 관계가 있다? (진실)
내장 비만 때문에 생리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복부에 지방이 쌓이면 복부의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생리통이 생기거나 혹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도와 생리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복근 운동과 마사지 등으로 복부를 자극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찍 자면 뱃살이 빠진다? (진실)

잠자는 동안에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성장 호르몬은 키가 커지게 하는 것뿐 아니라 대사를 촉진해 지방 분해를 가속화합니다. 잠을 덜자는 사람일 수록 비만의 위험이 커집니다.


윗몸 일으키기가 뱃살 빼기에 효과적입니다? (거짓)

사람들은 흔히 뱃살을 빼는 데 윗몸 일으키기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윗몸 일으키기는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한 운동이라기 보다 배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에 더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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뱃살을 빼려면 몸 전체가 칼로리를 소모해 전신이 고르게 날씬하도록 만드는 것이 정답. 그러기 위해서는 지방이 연소 되도록 최소한 2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는데 윗몸 일으키기는 20분 이상 꾸준히 하기는 어려운 운동이라는 것이 문제다. 때문에 윗몸 일으키기보다 빠르게 걷기가 뱃살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입니다.


장 세척을 하면 뱃살이 빠진다? (진실)

장세척은 숙변을 제거해 신체 대사를 원활하게 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직접적으로 뱃살을 뺀다고 할 수는 없다. 다만 지방이 아닌 숙변에 의해 나온 배라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 (거짓)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이는 절대 근거가 없습니다. 


이는 체내 지방을 없애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지 몸의 체적만 줄이는 것에 급급한 사람들의 얘기. 물은 지방이 될 수 없는 만큼 수분에 의해 몸이 부었다고 해도 살이 되지 않으므로 살찌는 것을 염려해 수분 공급을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수분 부족으로 체내의 지방 연소가 더뎌질 뿐이다.


같은 칼로리의 밥과 감자는 살찌게 하는 정도도 똑같다? (거짓)

같은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어떤 음식을 먹었느냐에 따라 살찌는 정도에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자와 쌀의 경우 같은 칼로리를 섭취합니다 하더라도 공복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를 높였다가 떨어뜨리는 속도가 다르다. 


공복감을 더 빨리 느끼게 하는 감자를 먹으면 금세 배가 고프다고 느끼고 또 다시 뭔가를 먹고 싶어지기 때문에 살이 찌기 쉬운 식습관을 갖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흡연은 뱃살에 효과적입니다? (거짓)
담배를 피우는 동안 아주 약간이지만 열량을 소모하는 데다 식욕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담배는 변비와 소화 장애를 일으켜 일명 ‘똥배’를 만드는 원인이 되고, 내장에 지방을 축적시켜 내장 비만을 초래합니다.



의료 자문 : 대치동 피부과 양미경 원장님
문의 전화 : 02-564-8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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