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의 진실과 거짓MX 헬스/건강정보 2015. 1. 28. 20:12
봄이 돌아오는 시점에서 몸매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을과 겨울에는 살이 찌기가 쉽습니다. 이렇게 살은 언제인지도 모르게 금방 찌지만, 살을 빼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다이어트도 제대로 알아야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단지 몸매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건강한 삶을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다이어트의 기본 방법은 다들 아시다시피, 운동은 어느 정도의 강도로 꾸준하게, 영양소는 채소 위주로 균형 잡힌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섭취, 또한 수분도 틈틈이 해주는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실제 다이어트에서 혼동하기 쉬운 점들을 체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 섭취는 금물 (X)
흔히들 다이어트를 '고기', '지방'을 멀리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지방 초저칼로리 식사는 체내 지방은 연소시키지 않고 신체대사를 저하시켜 오히려 지방소모를 더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방섭취를 무조건 금하는 것이 아니라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3지방산 이나 들깨기름 등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저녁은 무조건 굶는다 (X)
저녁식사는 무조건 굶고 평소에도 엄청나게 소식을 하는 것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소식보다 중요한 것이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입니다. 저녁을 무조건 굶게 되면 공복시간이 너무 길어져서 좋지 않습니다. 나중에 요요 현상을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먹는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 섬유 섭취? (O)
식이 섬유는 지방 흡수를 저해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생야채를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생야채 보다 콩이나 팥, 된장찌개,감자, 무말랭이, 해조류에 식이 섬유가 더 많습니다. 특히 양파가 식이 섬유의 보고라고 합니다.
뱃살을 빼기 위해 윗몸 일으키기만 열심히 한다 (X)
흔히 뱃살을 빼는 운동으로 윗몸 일으키기를 연상합니다. 그러나 윗몸 일으키기는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한 운동이라기 보다 배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에 더 가깝습니다.
따라서 칼로리 소모량이 그다지 많지 않아서 뱃살을 빼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도록 2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20-30분 정도 빠르게 걷기 운동을 해주는 것이 몸 전체의 칼로리 소모가 되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일찍 잔다 (O)
성장 호르몬은 키를 크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지방 분해를 촉진합니다. 잠자는 동안에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성장호르몬이 주로 분비되는 밤 10-2시 사이에는 잠들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만 줄면 된다 (X)
체중계 숫자에만 급급해서 물을 안 마시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수분이 우리 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수분이 줄어들면 체중이 자연스레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단지 몸의 체적만 줄여주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몸 속의 체내 지방을 줄이는 것입니다. 수분이 부족해지면 오히려 지방 연소가 지체되는 역효과가 납니다. 수분은 틈나는 대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뱃살에 효과적 (X)
애연가분들이 흡연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들 하십니다만, 흡연이 입맛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나온 말인 듯 싶습니다. 사실 흡연은 소화 장애와 변비의 주범이어서 내장비만을 초래하는 원인이 됩니다.
반신욕으로 스트레스 날려버리고 건강 지키기! - 대치동 피부과
'MX 헬스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에 좋은 차 알아보기 (1) 2015.02.03 겨울에도 조심해야하는 고혈압 - 대치동피부과 (0) 2015.01.30 반신욕으로 스트레스 날려버리고 건강 지키기! - 대치동 피부과 (0) 2015.01.27 겨울철 건조한 사무실, 직장인을 위한 수분관리법 - 대치동 피부과 (0) 2015.01.22 소금의 종류 그리고 건강 - 대치동피부과 (0) 2015.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