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메가3지방산 ω-3 으로 혈관건강 지키세요!
    MX 헬스/건강정보 2015. 2. 9. 17:12

       

    평소에 오메가3에 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오메가3를 챙겨 드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정작 오메가3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여기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메가3는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몸에 좋으니 필수로 먹어주어야 한다고 하는 지방산입니다. 우리 몸의 세포벽은 지방으로 이루어져있으므로 좋은 지방의 공급은 세포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는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지만 대사활동에 필수적인, 필수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란 무엇인가

         

    100여년 전에 에스키모인 들이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심근경색과 혈소판 반응성, 동맥경화유발 경향이 현저하게 낮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자들이 에스키모인들의 음식섭취에 주목하여 연구를 하던 중, 오메가3가 심장병의 발병과 사망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서부터 오메가3가 몸에 좋은 요소로 인식되게 되었습니다.

       

    생물화학적인 점을 잠시 언급하면 지방은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으로 나뉩니다. 포화지방은 녹는점이 높고, 불포화지방은 녹는점이 낮습니다. 포화지방은 녹는 점이 높아서 실온에서 고체로 존재할 가능성이 높으며, 따라서 이는 혈액의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포화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줄여야 하고, 불포화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먹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오메가3 효능

       

     

     

       

       

       

    혈액 속의 혈소판은 출혈이 있는 경우 혈관벽에 엉켜서 출혈을 막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혈소판의 이러한 기능은 동맥경화 증세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대로 뇌졸증, 뇌경색, 협심증, 심근경색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오메가3의 중요한 기능이 혈소판이 혈관벽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전형성을 막아 뇌졸증, 심근경색등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오메가3는 혈관 염증을 억제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주는 작용도 함께 합니다. 따라서 혈관건강이 도움을 주어 혈관회복을 시켜줍니다.

       

    그 이외에도 오메가3는 우울증을 치료하고, 뇌 건강 개선, 심장 질환, 고혈압 등 만성질환 개선 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 부작용



    혈소판 수치가 낮은 분들, 혈소판 감소증 환자분들은 오메가3를 삼가 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항응고제를 복용 이거나, 수술을 앞둔 환자의 경우에도 좋지 않습니다.

       

    모든 영양소가 그렇듯, 과다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1일 권장량 한도에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