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성호르몬과 탈모 치료의 연관성 - 대치동피부과탈모클리닉 2013. 10. 2. 07:00
남성호르몬과 탈모 치료의 연관성 - 대치동피부과
강남 탈모전문병원 대치동피부과에서 탈모에 대한 여러분들의 다양한 궁금증,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탈모이야기를 하면서 빠지지 않는 궁금증 중 하나가 바로 부모가 대머리라면 나도 대머리가 되는 것일까 하는 유전적 탈모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결혼을 하고 난 다음 자식을 낳고 세월의 흐름에 따라 머리가 하나둘씩 빠지기 시작하는 것은 사실 세월의 자연스러운 섭리라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으나, 너무 이른 나이부터 머리가 빠지기 시작해 심각할 정도로 휑~ 해보이는 머리라면 사실 그 스트레스는 무척 심합니다.
최근 탈모환자는 20-30대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유전적 탈모 요인이라기 보다는 흡연, 음주, 스트레스, 과로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외모에 한창 관심이 많을 20-30대 젊은 나이에 탈모가 찾아오게 되면 그 우울함은 말로 다 하지 못합니다.
보통 부모님에게 탈모가 있었을 경우 유전적으로 자연스럽게 자식에게도 탈모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사실 그만큼 탈모에 있어 유전적 요인은 중요합니다.
유전적 탈모치료와 남성호르몬 탈모 연관성 - 대치동 피부과
탈모 유전자는 보통 부모님의 유전자 중에서 어머니 혹은 아버지 쪽 중에 하나를 물려 받게 되나, 어머니쪽 유전자가 사실 조금 더 중요하게 결정됩니다.
이는 우성유전이므로 한쌍의 유전자 중에서 단 한개만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유전적 탈모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 남성 탈모의 대부분은 아버지 유전자에 대한 영향이 아니라 어머니의 영향이 더 크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세상 사람 모두가 대머리가 되고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과 유전자가 실질적으로 발생되는 표현성에는 차이가 있으며, 그것에 플러스로 호르몬 및 나이 그리고 스트레스, 생활방식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전적 탈모에 대한 고민과 동시에 남성호르몬의 영향에 의한 탈모 고민도 많이 하시곤 합니다.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수용체가 모자라는 선천적인 질환에 대해서는 대머리를 발견했다는 결과가 없습니다.
이처럼 남성 호르몬은 대머리의 발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남성 호르몬이 아무리 과다 분비된다 하더라도 이를 받아줄 수용체가 없으면 소용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호르몬을 조절해 탈모를 치료하는 것이 피나스트레이드 계열의 전문 탈모약품인데 이는 처방을 통해서만 구입할 수 있는 약이기도 합니다.
유전적탈모의 경우 사실 단순히 두피관리만으로는 완벽한 치료를 했다 하기 어려우므로 대치동피부과 처럼 전문적인 탈모전문병원의 검진 및 치료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탈모클리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전문병원 치료의 중요성 - 대치동 모발이식 (12) 2013.10.04 대머리를 피하는 탈모예방수칙 알아보기 - 대치동피부과 (12) 2013.10.03 취업고민 결혼고민 젊은층 탈모 스트레스 해결 방법 - 대치동피부과 (8) 2013.10.01 남성 스트레스 탈모고민 예방법 - 탈모전문병원 (4) 2013.09.25 가을 탈모 예방 방법 BEST 알아보기 - 대치동 피부과 (1) 2013.09.18